20190717 새벽이슬 아모스강좌 1-5장 회개의 시간이 왔구나

 

1장은 여로보암 시대에 지진으로 인하여 하나님께서 경고하시는데 다메섹, 가사, 두로 에돔, 암몬에 대하여 심판을 경고하고 있다. 그 중요한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이것은 다윗의 성전이 무너지고 있다는 것이다(9:11). 다윗의 장막이 무너진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정통성이 무너지는 것이요. 이는 다윗의 언약(삼하7:12-16)이 무너지는 것이요. 이는 이스라엘의 존재이유가 없어지기에 근본이 흔들리는 문제였다.

2장은 모압의 멸망과 유다 그리고 이스라엘을 예고하고 있다. 암몬 왕은 잔인무도하게 에돔 왕의 뼈를 불사르는 등 잔인하였기에 판결하는 것이고 유다 백성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멸시하고 그 법도를 지키지 않고 우상숭배를 계속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과의 계약을 해지하였기에 판결을 받는 것인데, 훗날 바벨론 느부갓네살 왕에 의해 실현되었다. 그리고 북 왕국은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굳게 하고 가난한자, 약한 자를 학대 했다. 나실인으로 계약 위반을 하고 우상 숭배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무시한 배역행위이기 때문이다.

3장은 하나님이 이스라엘 자손을 심판하는 이유는 하나님은 이스라엘백성들과만 계약을 맺은 계약백성인데, 그들이 언약을 지키지 아니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아모스는 자기가 이 메시지를 전해야 할 이유를 말하고 있다, 그는 제사장도 아니다, 예언자 훈련을 받을 것도 아니다. 그냥 뽕나무 밭에서 일하는 짐꾼인데, 이렇게 예언을 하는 것은 1) 하나님과 아모스의 뜻이 의합했고 2) 사자가 부르짖으면 새끼 사자가 부르짖듯이 그도 하나님의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다. 3) 창애()에 새가 걸렸듯이 그도 말씀으로 위임받았기 때문이다, 4) 여호와의 시키심이 있었다. 4) 하나님은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에게 오지지 않으시고는 결코 행하지 아니한다(7). 5) 그 하나님이 예언하시는데 어찌 부르짖지 아니하겠느냐(8). 가로 예언하는 이유를 말라고 있다. 그래서 사마리아의 죄를 특히 경고하는데, 1) 포학과 겁탈(10), 2) 공의를 행하지 아니함(11), 3) 우상숭배(14), 4) 사치, 여름 궁과 겨울 궁이 있다. 하나님은 이들을 파멸 시키어 남은 자들로 구원하실 것이다.

4장은 이스라엘의 부패에 대하여 선언한다. 그들은 사치와 방종에 빠져든 바산의 암소들이다. 우상숭배하지 말라고 했는데, 더 열심히 죄짓고 우상숭배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재앙으로 회개하도록 알려준다. 그 재앙의 종류는 1) 기근(6), 2가뭄(7), 3)풍재와 깜부기4) 염병과 전쟁(10)기르고 소돔과 고모라처럼 멸망시킬 것이다. 그러니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12). 예고하신 것이다.

5장은 이스라엘의 멸망에 대한 애가이다. 처녀 이스라엘 즉, 한 번도 정복당한 적이 없는 이스라엘이 적군에게 정복당할 것이다.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군인이 출정하면 1/10정도만 남게 될 것이다(3). 그러나 남은 자를 통하여 구원할 것이다. 그러나 살길이 있다. 너희는 나를 찾으라. 그러면 살리라. 벧엘을 찾지 말고, 길갈로 들어가지 말고 브엘세바로도 가지 말라. 나를 찾으라. 그리하면 살리라.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면서 여호와의 날이 올테면 와보라 하고 여호와를 사모하는 자 는 화가 있을 것이다. 그날은 어두움이요 빛이 아니다. 사자를 피하면 곰을 만나고, 집으로 피하면 벽에 손을 대었다가 뱀에 물린다. 엉터리 제물로 희생 드리는 것 받지 않는다. 오직 정의를 물같이 공의를 마르지 아니하는 강같이 흐르게 할 지어다(24). 공정한 사회를 원하시는 것이다.

 

사랑의 주님,

세상의 징후를 깨닫게 하옵소서, 잘나간다고 생각할 때 미래를 준비하게 하옵소서.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