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판결은 글로 된 말씀이다( Written Word)

 

하나님께서 판결을 하실 때는 제사장이 우림과 둠밈을 가져다가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다. 이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너는 판결 가슴받이 안에 우림과 둠밈을 넣어두어, 아론이 여호와 앞으로 들어갈 때에 그것들이 아론의 가슴에 있게 하여라. 아론은 늘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판결 가슴받이를 가슴에 지녀야 한다.(28:30)

-And you shall put in the breastplate of judgment the Urim and the Thummim; and they shall be on Aaron's heart when he goes in before Jehovah, and Aaron shall bear the judgment of the children of Israel on his heart before Jehovah continually.

-ונתת אל־חשׁן המשׁפט את־האורים ואת־התמים והיו על־לב אהרן בבאו לפני יהוה ונשׂא אהרן את־משׁפט בני־ישׂראל על־לבו לפני יהוה תמיד

이에 대해 기도하면서 깊이 고민하여 주님께 얻은 답이 나왔습니다.

저명한 히브리 학자이며 유대교의 랍비인 David Baron1901년 런던에서 출간한 저서 'The Ancient Scriptures and Modern Jew'의 부록에서 밝힌 견해일 것으로 여겨집니다. Witness Lee 형제님께서 라이프 스타디에서 소개하신 Baron의 견해에 따르면 우림은 조명기였다는 것입니다. 우림(Urim)의 히브리어 אוּרים ['û̂ym ; 우리임]', '이라는 뜻의 אוּר ['ûr ; 우르]의 복수형입니다. 즉 히브리어 어원으로 본 우림은 여러 개의 불을 밝혀서 그 앞에 있는 보석들을 밝히는 조명기인 것입니다.

 

열두 개의 보석에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져 있었고 이 이름들을 구성하는 히브리 알파벳은 22 자 중 18 자 였습니다. 열두 지파의 히브리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ראוּבן [re'ûbên ; 류벤], שׁמעון [shim‛ôn ; 쉬몬], לוי [lê̂y ; 레비이], יהוּדה [yehûdâh ; 예후다], דּן [dân ; ], נפתּלי [naphtâ̂y ; 나프탈리이], גּד [gâd ; 가드], אשׁר ['âshêr ; 아셰르], ישּׂשׂכר [yiśśâśkâr ; 이싸스카르], זבוּלן [zebûlûn ; 쩨불룬], יוסף [yôsêph ; 요세프], 그리고 בּנימין [binyâ̂yn ; 비냐미인]입니다.

 

이 이름들에 사용된 히브리어 알파벳은 다음과 같습니다. א (알렢) ב (베트) ג (김멜) ד (달렏) ה () ו (봐브) ז (자인) י (요드) כ (카프) ל (라메드) מ () נ () ס (싸멕) ע (아인) פ () ר (레쉬) ש () 그리고 ת (타우)입니다. 여기에서 빠진 네 자의 알파벳이 ח (헤트) ט (떼트) צ (짜데) ק (꼬프)인데 이 네 자의 알파벳이 둠밈에 있었던 것입니다.

 

둠밈(Thummim)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תּמּים [tûmmı̂ym ; 툼미임]'완전, 온전, 꽉참, 완성'을 뜻하는 תּם [tôm ; ]의 복수형입니다. 히브리어 어원으로 본 둠밈은 열두 개의 보석에 새겨진 알파벳 가운데 빠진 네 자의 알파벳들을 더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완전하게 하는 도구였으며 이는 온전케 하시는 분이시자 완전하게 하시는 그리스도의 예표인 것입니다.

 

우림은 열두 개의 보석 아래에 있는 열두 개의 조명기로 각각의 조명기에는 기름을 담아 불을 붙일 수 있었는데 이 불은 제단에서 온 것이었습니다. 우림은 그 영(기름)과 십자가(제단에서 온 불)를 통해 빛을 내시는 빛이시며 빛을 비추시는 분이신 그리스도의 예표인 것입니다.

 

에봇 위의 가슴받이는 그리스도 위에 함께 건축된 교회를 뜻하며, 금으로 고정된 열두 보석은 그리스도의 신성한 본성 안에서 변화된 성도들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인도가 그분의 가슴받이를 통해 주어진 것은 오늘날 하나님의 인도가 교회를 통해 그분의 지체들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회는 기록된 성경으로 거듭한 백성들의 ( 투명한 보석들) 건축되어야 하고 이는 그리스도께서 가슴에 품고 계심을 믿고 전파하는 자들의 고백위에 세워진 것입니다. 이 세상이 존재하는 한 세상 끝날 까지 성도들의 투명한 보석이 세상을 비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