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18]이희만
2018.04.10 07:05

20180410 나의 존재 이유는? 사무엘하 강좌 삼하24 성경66권 칼빈국제대학 이희만박사

사무엘하를 마치면서 24장에 다윗의 핵심적인 사역을 정리하는 듯합니다. 사무엘상하 전체를 이야기 하면서 다윗의 이야기가 오래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여 이스라엘을 국정중심으로 안정권을 갖게 했습니다. 그러면서 신앙중심의 도시로 만들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사람( 12:22)으로 사울이 인정할 정도로 다윗은 충실하게 하나님의 기름부음받은 존재임을 확고하게 인정했습니다.

그런데 사무엘하 24장에 와서는 그 사명을 잃어버린 것으로 보입니다. 그는 인생의 중심을 자기중심의 생활로 옮기었습니다. 나이가 많이 들면서 자신을 보장할만한 것에 대해 무엇에 믿음을 두어야 할까요? 다윗은 자신의 주특기가 전쟁이었습니다. 그래서 전쟁을 통하여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기에 항상 전쟁 준비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인구조사를 통하여 전쟁에 참여할 수 있는 자원을 조사하게 했습니다. 이런 분위기를 깨달은 요압장군은 인구조사를 하기 싫었지만 왕이 강권적으로 요청하자 인구조사를 했습니다. 물론 다윗은 인구조사 후에 마음에 자책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회개하기 위하여 하나님 앞에 나갔습니다.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여호와여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24:10)”

 

왕은 기도를 들으시고 선견자 갓에게 말했습니다.

가서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게 네게 세 가지를 보이노니 너를 위하여 너는 그 중에서 하나를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삼하24:12)”

갓 선견자는 왕에게 나갔습니다.

왕의 땅에 3년 동안 기근이 있을 것이니까? 혹은 왕의 앞에서 왕의 원수에게 쫓겨 석 달 동안 그들의 앞에서 도망하실 것이니이까? 혹은 왕의 앞에서 사흘 동안 전염병이 있을 것이니 왕은 그를 생각하여 보고 나를 보내 신에게 무엇을 대답하게 하소서(삼하24:13)”

이를 통하여 다윗은 3일의 병을 선택했습니다. 그 선택에 따라 백성들에게 질병이 내렸는데,

그로 인하여 7만 명이 죽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다윗이 하나님 앞에 나가서 죄악을 심히 뉘우치면서 회개의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때 하나님은 회개하는 다윗에게 해답을 주었습니다. 아라우나 타작마당을 사서 하나님께 예배드리라는 것입니다. 그는 말씀대로 아라우다 타작마당을 은 오십 세겔을 주고 사서 거기에서 제사를 드렸습니다.

이때 재앙이 그쳤습니다. 다윗왕은 회개의 실마리를 찾았습니다. 다윗은 그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약속대로 성전을 짓기 위한 준비에 인생의 삶을 걸었습니다.

그랬더니 하나님이 치료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리고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곳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렸더니 이에 여호와께서 그 땅을 위한 기도를 들으시매 이스라엘에게 내리는 재앙이 그쳤더라(삼하24:25)”.

사랑의 주님,

오늘 이 시대를 볼 수 있도록 건전한 판단력을 얻게 하옵소서. 나의 평생의 사명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옵소서. 시종일관 나의 삶의 길의 방향을 잃지 않도록 깨닫게 하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 2311
  • 1413808
Add. (157-846)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183번지, 우리교회Tel. 02)2664-1114Fax. 02)2662-6075E-mail. iman153@hanmail.net
Copyright(c) 로드맵바이블.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r.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