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18]이희만
2018.04.17 07:00

20180417 북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과 나답의 멸망 열왕기상14장 성경66권 이희만목사

새벽이슬

 

북이스라엘 왕 여로보암은 다윗의 정통성에 대하여 말할 때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뇨, 이새의 아들에게서 업이 없도다”( 12:16)을 강조했습니다. 그래서 유다의 정책에 어긋나는 정책을 꾸몄습니다. 금송아지 두 마리를 만들고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이라”( 왕상 12;28이라고 말하면서 의도적으로 하나님께 대항했습니다. 이 두 송아지를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두었습니다. 이를 그 죄가 되었습니다.

또 이들을 위해서 산당을 지었습니다. 레위 자손대신에 보통 무자격자인 보통사람을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그런가 하면 절기를 유대인이 715일이 절기의 절정으로 장막절을 지키니까, 이에 반대하여 815일에 절기를 만들어서 절기로 만들었습니다.

그래놓고 여로보암이 벧엘에 분향하러 갔습니다. 이때 하나님의 사람이 외쳤습니다.

단아, 단아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다우시의 집에 요시야라 이름하는 아들을 낳으리니 저게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을 네우에 제사할 것이요, 또 사람의 뼈를 네 위에 사르리라 하셨느니라(왕상13:2-3)”.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로보암은 단에서 손을 펴며 저를 잡으라.” 하고 외쳤습니다. 그때 그 손이 편 채로 말라서 다시 거두지 못했습니다. 당이 갈라졌고 재가 단에서 쏟아졌습니다.

이런 사건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왕은 깨닫지 못했습니다.

하나님은 그의 아들이 병들게 했습니다( 왕상 14:1).

이때 아내를 보통사람으로 변장하여 선지자 아히야에게 왔을 때 왕에게 예언했습니다.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너를 백성 중에서 들어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게 하고 나라를 다윗의 집에서 찢어내어 네게 주었거늘 너는 내 종 다윗이 나의 명령을 주었거늘 너는 내 종 다윗이 나의 명령을 지켜 전심으로 나를 좇으며 나 보기에 정직한 일만 행하였음과 같지 아니하고 너의 이전 사람들보다도 악을 행하고 가서 너를 위하여 다른 신을 만들며 우상을 부어 만들어 나의 노를 격발하고 나를 네 등뒤에 버렸도다.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의 집에 재앙을 내려 여로보암에게 속한 사내는 이스라엘 가운데 매인 자나 놓인 자나 다 끊어 버리되 거름을 쓸어버림같이 여로보암의 집을 말갛게 쓸어버릴지라. 여로보암에게 속한 자가 성에서 죽은 즉 개가 먹고 들어서 죽은즉 공중의 새가 먹으리니 이는 여호와가 말하였음이니라 하셨나니 너는 일어나 네 집으로 가라 네 발이 성에 들어갈 때에 그 아이가 죽을 지라 ” ( 열왕기상14:7-11).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로보암은 회개하지 않고 그대로 죄 가운데 지내다가 그의 아들 아비야가 죽었습니다. 그 후에 여로보암이 죽었습니다. 그 후에 아비야가 왕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경고를 계속 보내어도 말씀에 충실하지 않으면 특수조치를 시행한다는 것입니다.

한편 남쪽은 르호보암이 왕이 되었는데, 남북이 나누다보니 경쟁관계에 들어갔습니다. 그는 솔로몬에게 정통성확립에 대해 철저하게 훈련을 받지 아니했기 때문에 주변의 분위기를 파악하다가 결국은 우상 국가로 전락했습니다. 다윗왕때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앞에서 쫓아내신 국민의 모든 가증한 일을 무리가 본받아서 행하기에 하나님께서 조치를 했습니다. 그것은 그가 왕이 된 5년이 되었을 때 애굽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공격해서 보물을 빼앗아 갔습니다.

사랑의주님, 남과 북이 정신차리게 하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문서 첨부 제한 : 0Byte/ 2.00MB
파일 제한 크기 : 2.00MB (허용 확장자 : *.*)
  • 1469
  • 1227576
Add. (157-846)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 183번지, 우리교회Tel. 02)2664-1114Fax. 02)2662-6075E-mail. iman153@hanmail.net
Copyright(c) 로드맵바이블.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r.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