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8 지속적인 믿음 점검 창세기 강좌 18-22장 이희만목사


  하나님은 아브람 한사람을 선택하고 집중적으로 믿음을 훈련 시키셨습니다. 하늘의 별을 세게 하시고, 바다의 모래알을 세게 하시고, 이름과 보이는 땅과 할례 등 상황에 따라 믿음 훈련을 하셨습니다. 그 믿음의 징조를 몸에서 백세에 아기를 낳게 하시겠다는 약속으로 믿음을 키우셨습니다. 99세되던 해였습니다. 하나님의 거의 그에게 믿음을 수여할 상태가 된 것을 보시고 기한을 약속하셨습니다.


  1. 18장에서는 그 기간에 내년이맘때라는 것입니다(창18:14). “ 여호와께서 능치 못할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 ( 창18:14)


2. 19장에서는 아브라함을 기도를 기억하시고 조카 롯을 구해 내셨습니다( 19:29). “ 하나님이 들의 성들을 멸하실 때 곧 롯이 거하는 성을 엎으실 때에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롯을 그 엎으시는 중에서 내어 보내셨더라.”


3. 20장에서는 아브람의 실수지만 아비멜렉에게 경고하셨습니다( 20:17). 아브라함이 남방으로 이사하여 그랄에 거할 때 아내를 누이라 속였습니다. 이는 그랄왕 아비멜렉이 무서웠기 때문입니다. 아닌게 아니라 그랄 왕이 아내 사라를 취했습니다. 그때 하나님은 그랄 왕에게 꿈에 나타나 혼을 내시고 그랄 왕가에 태의 문을 닫았습니다. 이때 아브라함의 기도로 치료되어 원상회복했습니다. “ 아브라함의 하나님께 기도하매 하나님이 아비멜렉과 그 아내와 여종을 치료하사 생산케 하셨으니”


  4, 말씀이 성취되었습니다( 창21:1). “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를 권고하셨고,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사라에게 행하셨으므로 사라가 잉태하고 그 하나님의 말씀하신 기한에 미쳐 늙은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낳으니


5. 브엘세바에서 아미멜렉과 비골장군에게 인정받았습니다( 창21:22-23). “ 때에 아비멜렉과 그 군대 장관 비골이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가로되 네가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이 너와 함께 계시도다. 그런즉 너는 나와 내 아들과 내 손자에게 거짓되어 행치 않기를 이제 여기서 하나님을 가리켜 내게 맹세하라 내가 네게 후한대로 너도 나와 너의 머무는 이 땅에 행할 것이니라.”


6. 믿음의 최종 시험이 아브라함에게 임했습니다( 창22:1). “ 그 일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7. 최종시험에 합격했습니다( 창22:12). “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


7. 복의 근원의 사명을 최종적으로 부여했습니다( 창22:17). “ 네가 이같이 행하여 네 아들 네 독자를 아끼지 아니하였은즉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로 크게 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문을 얻으리라. ”


사랑의 주님, 아브라함에게 행하듯이 믿음을 키워주세요. 그리고 최종시험에 합격하도록 허락하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