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09 새벽이슬 다음세대를 위한 준비내용 창세기 강좌 23-26장 이희만목사

 

아브라함은 언약의 계승을 위해 다음 세대에게 넘겨줄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1, 정착지를 위해 헤브론 땅의 말벡라 굴을 400세겔 주고 샀습니다( 23:16-18).

아브라함이 에브론의 말을 좇아 에브론이 헷 족속이 듣는데서 말한 대로 상고의 통용하는 은 사백세겔을 달아 에브론에게 주었더니, 마므레 막 말벨라에 잇는 헤으론의 밭을 바꾸어 그 속의 굴과 그 사방에 있는 수목을 다 성문에 들어온 헷족속 앞에서 아브라함의 소유로 정한지라. ”

 

2. 자녀의 결혼을 위한 해답을 제시했습니다( 24:2-4).

아브라함이 자기 집 모든 소유를 맡은 늙은 종에게 이르되 청컨데 네 손을 내 환도뼈 밑에 넣으라 내가 너로 하늘의 하나님, 땅의 하나님이신 여호와를 가리켜 맹세하게 하노니 너는 나의 거하는 이 지방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내 고향 내 족속에게로 가서 내 아들 이삭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라

 

3. 순종을 통하여 100배의 축복을 얻었습니다.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이 땅에 거류하면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게 복을 주고 내가 이 모든 땅을 너와 네 자손에게 주리라 내가 네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네 자손을 하늘의 별과 같이 번성하게 하며 이 모든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니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천하 만민이 복을 받으리라. 이는 아브라함이 내말을 순종하고 지키었음이라.(26:2-3)”

그리고 그 땅에서 농사할 때 100배의 축복을 하시어 마침내 거부가 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언약을 붙잡을 자를 끝까지 지켜보시는 사항을 보이고 계십니다.

 

4. 핍박을 통하여 점점 왕성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자 그동네 사람들이 그를 시기하여 이삭이 사용하는 우물을 막아 버렸습니다. 그리고 추방했습니다. 이삭은 그곳을 떠나 다른 곳에 우물을 팠습니다. 그랬더니 더좋은 샘의 근원을 발견했습니다. 이때 그지역사람들이 자기들의 우물이라고 하며 다퉜습니다. 이름하여 에섹이라 지었습니다. 양보하고 다른 우물을 팠습니다. 또 그들이 대적했습니다. 싯나라고 불렀습니다 도 양보하여 다른곳에 우물을 팠습니다. 더 넓은 우물을 주셨습니다.‘ 이름을 르호봇이라고 했습니다 하나님이 이제 우리를 넓게 하였으니 이 땅에서 번성하리로다’(26:22). 이삭이거기에 서 옮겨 브엘세바로 갔습니다.

 

5. 그 지역의 원수들에게서 항복을 받아내고 자유를 얻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불레셋 왕 아비멜렉이 끝까지 지켜보고 있다가 그의 친구 아훗삿과 군대장관 비골을 데리고 이삭에게 가서 약속을 맺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심을 우리가 분명히 보았으므로 우리의 사이 곧 우리와 너 사이에 맹세하여 너와 계약을 맺으리라 말하노라”(26:28).

 

사랑의 주님,

후손에게 복을 전달하는 발판에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