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간의 구분

시간의 구분은 하늘의 두 천체인 해와 달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창 1:14)

하루는 지구의 자전에 의한 태양의 변화

달의 구분은 지구에 대한 달의 회전

년의 구분은 태양에 대한 지구의 회전/태양력과 태음력의 차이를 극복하는 제도의 등장

이스라엘의 하루 계산법

초기에는 하루를 일출에서 일출까지로 삼았었다. 그러므로 하루 전체를 표현할 때 "낮과 밤"으로 부르거나 이와 비슷한 어귀를 사용하였다. 어느 경우이든 간에 하루를 표현할 때 '낮'이 먼저 사용되었다 (신 28:66; 삼상 30:12; 사 28:19; 렘 33:20 등). 이러한 표현은 창조의 시작이 빛의 창조에서 시작된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왕국시대 말과 느헤미야 시대 사이에 하루의 계산법에 변화가 생겨 '밤과 낮'이라는 표현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것은 메소포타미아의 하루 계산법이 일몰에서 일몰까지라는 점과 연관이 있다. 창세기에 기록된 '저녁이 되고 아침이 되니..'라는 표현을 하루에 대한 표현으로 받아들였다.

하루의 구분에서 밤은 구약시대 세 경 즉 첫째경 (애2:19), 한 밤중의 경 (삿 7:19), 마지막 경 혹은 아침의 경 (출 14:24; 삼상 1:11)으로 나뉘었다. 신약시대에 이르러 로마식 구분을 따라 밤을 네 경으로 구분하였다. 아마도 이러한 구분은 이집트 사람들이 사용하였던 구분인 것 같다.

시간의 구분을 의미하는 히브리어 '샤아'는 아람어에서 파생된 것으로서 순간이라는 결정되지 않는 시간을 의미하였다 (단 4:16). 그러나 후에 이르러 시간을 의미하는 용어가 되었다. 이스라엘에서는 이집트나 메소포타미아에서 사용하였던 것처럼 해시계를 사영하였다. 히스기야의 일영표는 그러한 해시계의 사용을 반영하고 있다 (왕하 20:9; 사 38:8). 게셀에서는 주전 13세기의 이집트식 해시계가 발견되기도 하였다.

<달>

이스라엘에서는 음력을 따라 달을 계산하였다. 초기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 사람들이 사용하였던 명칭을 따라 달을 '야레아흐'라고 불렀다. 이 단어는 전체로서의 달을 의미하였다. 한 달이란 초승달에서 그믐달까지의 한 주기를 의미한다. 그러나 그 이후 이스라엘에서는 달을 '호데쉬'라고 불렀는데 (출 23:15; 34:18; 삼상 6:1; 10:27; 왕상 4:7), 이것은 초생달을 의미하는 단어이었다 (히브리어로 '호데쉬'는 '새 것'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열왕기 상 6:38과 8:2에서는 가나안에서 사용되었던 달 명칭인 '불' 이나 '에다님'이 '에라흐'와 함께 먼저 나오고 그 뒤에 월 수와 함께 '호데쉬'가 나오고 있다. 즉 '에라흐 불'은 곧 '호데쉬 하쉬미니'이다.

가나안 원주민들이 사용하였던 달 이름들은 계절과 관련되어 있다

아빕: 이삭의 달인 1월 (출 13:4; 23:15; 34:18; 신 16:1)

시브: 꽃의 달인 2월 (왕상 6:1, 37)

에다님: 모든 강들에 물이 가득차는 달인 7월 (왕상 8:2)

불: 큰 비들이 오는 달인 8월 (왕상 6:38)

<게절에서 발견된 달력 (10세기 경의 것으로 추정됨)>

추수(아삽): 두 달

파종(자라): 두 달

늦은 파종(레케쉬): 두 달 (암 7:1)

아마의 자름(아차드 페세트): 한 달

보리 추수(카치르 세오림): 한 달 (룻 1:22; 삼하 21:9)

밀 추수와 청산(카치르 베칼): 한 달 (창 30:14; 삿 15:1; 삼상 12:17)

포도따기(자마르): 두 달 (출 23:16)

여름과일 따기(카츠): 한 달

구약시대 후반부에 이르러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아 이스라엘에서는 바벨론식 달 이름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그러한 명칭들은 이방인 종교와 결부된 것이기 때문에 이스라엘에서는 서수가 월 명으로 사용되었다. 에스겔과 학개에서는 항상 서수가 월명칭으로 사용되었지만 스가랴서에서는 11월을 '스밧월' (슥 1:7)로, 9월을 '기스레이월' (슥 7:1)로 설명되었다. 당시의 페르샤인들은 바벨론 사람들이 사용하였던 달력을 인수하였음으로 그러한 설명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 그리고 역대기에서는 항상 서수를 월명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후대에 이르러 정통 유대교에서는 바벨론의 월명들이 그대로 사용하게 되었다. 바벨론 월력은 한 해를 봄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니산(Nisan): 3-4월

이야르(Iyyar): 4-5월

시반(Sivan): 5-6월

탐무즈(Tammuz): 6-7월

아브(Av): 7-8월

엘룰(Elul): 8-9월

티쉬리(Tishri): 9-10월

헤쉬반(Heshvan): 10-11월

키스레브(Kislev): 11-12월

테밧(Tevet): 12-1월

쉐밧(Shevat): 1-2월

아달(Adar): 2-3월

계절의 구분

이집트에서는 나일강의 범람과 관련하여 세 계절 즉 범람, 곡식의 성장, 추수로 구분하였다.

이스라엘에서는 지역적 특성에 따라 겨울(호레프)와 여름 (카이츠)로 구분하였다.

헬라인들은 본래 세 계절로 구분하였는데, 후에 가을을 추가하여 네 계절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네 계절은 춘분과 추분, 하지와 동지에 의하여 구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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