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이슬 20190124 3대절기와 첫 계약서 출애굽기 강좌 22-24장 성경66

 

하나님은 언약의 말씀을 주셨지만 좀 더 확실하게 뜻을 이룰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기록된 문서로 남기기를 원했습니다. 하나님을 이스라엘 백성과의 관계를 맺기 위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는 역사적인 순간이 왔습니다. 그 역사적인 순간입니다. 하나님과 인간의 기록으로 남기는 첫 계약서를 작성하는 순간입니다. 이 계약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하나님은 10번이나 모세를 만나서 설득하고 협상했습니다 (누이 믿뻗보 누학상 듣둔). 10번이나 신뢰심을 보여 주기 위하여 자기 계시하셨습니다

( 피개이파돌종우메흑장). 10번이나 동행하면서 확신을 갖도록 도와주었습니다.

( 라숙에비 홍마엘신 느시). 모세가 하나님에게 배운대로 모세역시 백성에게 가서 10번 설득, 10번 보여주기, 10번 동행하면서 하나님과의 계약을 맺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충분하게 도와주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충분하게 이해하고 납득시킨 후에 최초로 계약서를 쓰셨습니다.

1) 먼저 모세만 하나님께 가까이 오게 했습니다. ( 사도성)

너 모세만 여호와께 가까이 나아오고 그들은 가까이 나아오지 말며 백성은 너와 함께 올라오 말지니라(24:2).”

2) 이것을 백성이 다 동의 했습니다.

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의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그들이 한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다 준행하니라”(24:3).

3) 모세는 하나님께 나아가 받은 말씀을 그대로 기록했습니다.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24:4)”

4) 모세가 언약궤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했습니다.

그리고 백성들은 그 말씀대로 준행하겠다고 일치된 고백을 드렸습니다.

언약서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다 준행하니 .”( 24:7)

5. 그 결단으로 피를 발랐습니다.(피를 뿌려 피의 언약을 바쳤습니다)

모세가 그 피를 가지고 백성에게 뿌리며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 24:8)

6. 그 후에 최초의 계약서를 하나님이 직접 기록해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나. 네가 그들을 가르치도록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 판을 네게 주리라(24:12)”

7. 모세가 십계명을 말씀을 받기 위하여 하나님의 산에 올랐을 때 하나님의 영광이 불같이 보였습니다. 그리고 그 영광이 구름가운데 가득한 가운데서 40주야를 지냈습니다. ( 24:17-18)

 

사랑의 주님

2019년의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맺은 언약을 붙잡고 주님께 가까이 갑니다. 특히 칭찬받는 교회성도로 푯대를 정하고 주님께 나가오니 믿음으로 승리하도록 끝까지 도와주시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