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030 새벽이슬 성격이 급하신 예수님 마가복음 강좌 1장 이희만목사

 

예수님은 마음이 급하셨습니다. 이유는 죄와 저주와 질병과 가난 속에서 죽음을 앞에 두고 있는 당신의 백성을 건져 내려는 마음이 간절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를 실행하기 위하여 성격이 급한 사람인 마가를 하나님은 사용하셔서 복음서를 적은 내용이 마가복음입니다.

마가라는 뜻은 망치라는 뜻입니다. 중간기 시대에 마카비라를 사람이 있었는데, 그 이름 역시 망치입니다. 망치는 치고 때리는 전법이 강합니다. 마카비 전투에서 마카비는 마카 비법을 통하여 성전을 안티우커스4세로부터 회복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마가는 예수님께서

성전 되신 예수님이 이 땅에 직접 오셔서 죄와 질병과 죽음과 마귀의 속박에서 급하게 건저 내시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1-8장까지는 문제 많은 갈릴리서 사역하시고, 8-10까지는 예루살렘에로 가는 과정에서, 11-16장은 예루살렘에서 1주일 안에 온 세상 인류를 죄에서 구원한 거대한 사역을 진행하십니다. 그 이야기를 읽어 나가면 스릴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곧 즉시

1) 1장에서는 예수님의 마음을 읽을 수 있습니다. , 즉시, 라는 말이 수차례 나옵니다.(1:10)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니 곧 즉시 하늘로부터 하나님의 자녀를 위치를 공증해 주셨습니다.

2) 이어서 곧 즉시 광야에 가서 40( 40년 광야 생활의 축약)을 지냈습니다. (1:12)

3)예수님께서 베드로와 형제가 갈릴리 바다에서 고기잡는 것을 보고 나를 따르라 라고 말하 자 그들은 조금도 망설임없어 곧 즉시 그물을 버려두고 예수님을 따랐습니다( 1:18)

4)지나가다나 문둥병 걸린 사람을 보고 내가 원하노니 깨끗함을 받으라라고 말하자.

곧 즉시 깨끗하여 졌습니다. ( 1:40)

 

2. 예루살렘으로 가면서 제자들에게 시간계획표를 확실하게 알려 주셨습니다.

1) 십자가 질 각오를 전달했습니다. 인자가 많을 고난을 받고 장로들과 서기관들에게 버린바 되어 죽음을 당하고 사흘만에 살아날 것이다. 비로소 가르쳤습니다. ( 8:31)

2) 제자들에게 결단의 필요성을 알려 주셨습니다.

아무든지 나를 따라 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와 복음을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구원으리라.”(8:34-35)

 

3. 예루살렘에서 1주일 집중하여 구원사역을 펼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일주일동안 천지를 창조사신 성부 하나님의 사역( 1)에서 힌트를 얻은 것입니다. 주일:종려주일, 월요일: 성전청소, 화요일: 성경강해, 수요일: 묵상으로 사명다지기(시간표 확인) 목요일: 성만찬 , 금요일: 십자가, 토요일 :무덤 속에 들어가 친히 무덤속에 있는 자 구원하기 ) 주일 : 부활하심으로 첫 열매의 시범을 보여 주심

 

4. 제자들에게 부탁하심

너희는 가서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좇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찌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 즉 나으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