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6 새벽이슬 정통성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구나 ( 왕상 12) 성경66권 이희만목사

 

솔로몬이 나이 많이 늙을때에 왕비들의 그 마음을 돌이켜 다른 신들을 좇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고 온전치 못하였으므로”(왕상 114)

솔로몬의 마음을 돌이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므로 여호와께서 저에게 진노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일찍이 두 번이나 저에게 나타나시고 이 일에 대하여 명하사 다른 신들을 좇지 말하 하셨으나 저가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시되네 게 이러한 일이 있었고 또 네가 나의 언약과 내가 네게 명한 법도를 지키지 아니하였느나 내가 결단코 이 나라를 네게 서 빼앗아 네 신복에게 주리리라.”(왕상11:9)

 

솔로몬이 죽자 르호보암이 왕이 될 준비를 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애굽에 도망갔던 역군의 감독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에 돌아 와서 북쪽의 왕이 될 흉계를 꾸미고 있었습니다. 백성들은 여로보암이 르호보암에게 말했습니다.

왕의 아버지가 우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왕은 이제 왕의 아버지 우리에게 시킨 고역과 메운 무거운 멍에를 가볍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왕을 섬기겠나이다.”( 왕상 12:4)

르호보암은 3일 후에 말했습니다.

내 아버지는 너희의 멍에를 무겁게 하였으나 나는 너희의 멍에를 더욱 무겁게 할지라. 내 아버지는 채찍으로 너희를 징계하였으나 나는 전갈 채찍으로 너희를 징치하리라.”(왕상 12:14)

그때 온 백성들이 왕이 자기들의 말을 듣지 아니함을 보고 대답했습니다.

우리가 다윗과 무슨 관계가 있느냐 이새의 아들들에게서 받을 유산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너희의 장막으로 돌아가라. 다윗이여 이제 너는 네 집이나 돌아보라 .”(왕상 12:16)

그 후 여로보암은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들에게 말했습니다.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라.”(왕상12:28)

그리고 그들은 예루살렘의 절기를 715일 속죄일 대신에 815일로 마음대로 정하고 레위대신에 자기가 원하는 보통 백성을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그런가 하면 그들은 위하여 산당을 지어서 예루살렘과 절교했습니다.

 

사랑의 주님.

두 번이나 반복하여 솔로몬에게 경고했는데, 듣지 아니하였습니다. 백성들이 하나님의 말씀에서 점점 멀어지면서 결국은 나라가 둘로 나뉘게 되었습니다. 그 후에 영영히 돌아올 수 없는 강을 건너게 되었습니다.

오늘도 생업의 현장을 기억하옵소서. 예루살렘에서 들려오는 하나님의 음성으로 나의 삶속에 주의 은혜가 충만하게 하옵소서.

우리도 이러한 죄에 빠지지 않도록 말씀운동에 박차를 가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