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1224 새벽이슬 영성으로 승부 걸라. 요한 서신과 유다서 강좌 이희만목사

 

사도들이 다 순교의 길을 걸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사도 요한이 남아서 성경의 뒷마무리를

결론 내립니다. 그중에서도 요한 서신은 예수님의 영성으로 세상에 승부를 걸라는 뜻으로 기록한 서신입니다.

 

1장에서는 요한의 경험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요일1:1-3) .

이 생명의 말씀은 3년 동안 본 바요, 들은 바요 만진 바이며 우리아 사귄바 된분으로 우리에게 길을 열어 주신 분으로 빛의 가운데로 인도하시는 분이십니다.

 

2장은 하나님과의 교제에서 명심해야 할 사항은 죄를 짓지 말라는 것입니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입니다. 이런 것은 세상에서부터 온것입니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닙니다. 이런 것은 세상으로부터 오는 것으로 그 속에 사랑이 없습니다( 요일2:26).

 

3장은 세상과의 교제하는 자는 죄를 지음으로 하나님과 교제하는데 방해 받습니다.

예수님은 이러한 죄를 해결하러 오셨습니다.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기 위합니다.( 요일3:8)

 

4장 하나님의 개념을 정리하십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이렇게 나타나심은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요일4:9), 이를 위하여 성령이 우리에게 오셔서 역사하실 것입니다.

 

5장은 참된 교제는 믿음에 기초한 것입니다.

세상을 이김은 믿음입니다. 이는 예수가 바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음입니다. 믿음이 있는 자는 그 능력을 믿고 담대하게 기도할수 있고, 기도를 통하여 응답을 누립니다. 이런 영성의 생활에 승부를 거는자가 세상을 이길 것입니다.

 

요한 2서는 형제 사랑과 거짓 교사를 경계할 것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먼저 사ᅟᅥᆼ도를 사랑하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을 따라 사는 중요한 내용입니다. 둘째 강조하는 바는 이단의 가르침입니다. 미혹하는 자가 세상에 많이 나와서 예수님께서 육체로 오는 것을 부인할 것입니다. 이를 통하여 교회생활을 혼돈되게 할 것입니다. 이들과 사귀지 말고 오진 성도를 믿음으로 아끼고 존중하고 사귀어야 할 것입니다.

 

요한 3서는 내 영혼이 잘되고 범사에 잘되고 강건하기를 간구하는 기도를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가이오같은 충성된 일꾼을 격려하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디오드레베처럼 무례하고 헐뜯는 자들은 경계하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유다서는 이단에 대한 경고의 편입니다. 이단에서 자신을 지키기를 간곡히 부탁하십니다.

 

사랑의 주님!

요한이 문단속하면서 마지막에 부탁하신 말씀에 명심하게 하옵소서.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