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07 룻기 1:1-10 칭찬받으려면 차별화 하라 주일오후 예배 설교

 

신약성경을 읽다 보면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구하면 주시리라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렇게나 생각나는 대로 기도해 도 받으신다는 우리 주님이 참으로 좋습니다.

한번은 구약을 읽다가 다른 관점을 밝견했습니다. 하나님이 응답하지 않는 기도가 있다는 것습니다. 20:32절에 보면 우리가 기도할 때 우리도 이웃나라같이 되게 하여 주세요. 라는 기도는 결코 (never happened)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 저는 고생하기 않습니다. 보통사람처럼 살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이 보리밥 먹으며 나도 보리밥 먹고, 다른 사람이 전셋집살면 나도 전셋집살고 다른 사람이 걸어다니면 나도 걸어다니겠습니다. 나를 특별한 사람으로 인정하지 마시고 보통사람처럼 만 저를 대우 해주세요. ” 라는 기도를 드렸는데 그런 기도는 하나님이 받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다르게 사는 것을 좋아합니다. 동화되어서 그 동네 사람처럼 살면 싫어합니다. 하나님은 그것을 두 글짜로 하면 거룩입니다. 거룩하게 산다는 것은 다른 사람과 다르게 산다는 말이요. 다른 사람과 다르게 살 때 하나님은 칭찬해주시고 축복의 길을 열어 가신다는 말씀입니다. 오늘의 말씀은 룻기에서 그 답을 찾아보았습니다.

 

1. 시대 정황을 보겠습니다. 오늘 본문 1절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에 그 땅에 흉년이 드니라 유다 베들레헴에 한 삶이 그의 아내와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지장에 거류하였는데,

 

사사들이 치러하던 때에 이렇게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사사들이 치리하던 때는 어떤 때일까요? 그 해답은 바로 위에 기록한 사사기 마지막 장 마지막 절 사사기 21:25에 있습니다.

 

그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으므로 사람이 각기 자기의 소견에 옳은 대로 행하였더라. ”

 

여기에서 왕은 리더십을 말합니다. 공동체의 안정을 책임질 사람, 밖으로는 적군에게 보호하여, 안으로는 건강하고 풍성하고 안녕된 살도록 하련 그런 안목이 있어서 그렇게 살도록 백성들은 지도하고 선도하고 이끌어가는 사람 있습니다. 제도적으로는 왕이지만 리더십을 말하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의 순양 같아서 성격은 좋지만 외부에 적에 대처할 만큼 모질지 못합니다. 또도 스스로 앞가림 못하는 양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리더십인 목자의 인도함에 따라 생활하는데, 목자 같은 목자가 없어서 길을 잃고 방황하며 자기 소견대로 살 수밖에 없는 실정이었습니다.

 

신명기 17:18-19절에 보면

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 서 책에 기록하여 평생에 자기 옆에 읽어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이라.

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있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

왕이 항상 성경책을 옆에 두고 읽어서 성경책을 법으로 알고 법처럼 지키고 백성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면 백성들이 그 왕의 말씀을 성경말씀으로 알고 순종하게 되어 장구하게 된 다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이스라엘 백성은 차별화된 백성으로 규정했습니다.

 

12:2-3 “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지라.”

아브라함은 이 언약의 말씀을 붙잡고 나갔습니다. 손자때에 루우벤, 시몬 레위유다 단 납달리 갓 아셀 잇사갈 스불론 요셉 베냐민을 낳았고, 이를 통하여 12지파를 형성하여 민족의 초석 이루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진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이에 대한 약속을 모리아 산에 정점을 찍음으로 그들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세웠습니다.

 

그런가 하면 하나님은 이 약속의 말씀을 글자로 적어서 후손대대로 누릴 수 있도록 계시하셨습니다. 시내산에서 모세를 통하여 약속하십니다.

 

출애굽기 19:5-6

세계가 내가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특별한 소유가 되겠고,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면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

이것이 기록된 말씀이요, 이 시내산의 말씀은 특별히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주셨습니다.

백성들은 이것을 그냥 말씀이 아니라 , 법으로 받아 드렸습니다. 그 다음부터는 모세오경을 율법, 이라고 하고 율법서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창세기 12:2-3은 약속입니다. 우리에게 세계민족에게 축복의 근원에 되게 하시겠다는 것이 하나님의 마음이요 약속입니다. 이것을 글로 명시하고 계약서를 썼습니다. 이것이 계약이라합니다. 나중에는 계약을

뛰어 넘어서서 법이라고 하여 율법이라고 부릅니다. 법을 꼭 지켜야할 사항으로 규정합니다. 안 지키면 벌이 옵니다. 예레미야는 그 율법인 하나님의 말씀을 안 지키면 가난, 질병, 전쟁, 포로가 온다고 렘29:18, 에스겔은 5:12에 말씀하셨습니다.

 

참 안타까운 일은 이런 말씀을 들려 줄 사람이 없는 것이 사사시대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생명력이 있어서 혼과 영을 살찌게 합니다. 신앙이 성숙하게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못하면 영적 기갈이 생겨서 마음의 가난해지고 나중에는 정신이 피폐해져서 하나님을 떠나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순서대로 흉년이 왔고, 말씀을 떠나서 모압지경에 이르는 가정이 있습니다. 이것은 단순하게 여기에 있는 한가정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당시에 시대 상황을 대표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때에 엘리멜렉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2절 읽어 보겠습니다.

그 사람의 이름을 엘리멜렉이요, 그의 아내의 이름은 나오미요, 그의 두 아들의 이름은 말론과 기룐이니 유다 베들레헴 에브랏 사람들이더라. 그들이 모압지방에 들어가서 거기 들어가서

 

엘리멜렉은 하나님은 나의 왕이라는 뜻입니다. 그이 부인 나오미는 즐거움, 안락함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니까 부모님으로부터 좋은 dna는 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은혜를 받아서 항상 하나님을 왕으로 모시고 가정은 항상 즐거움과 안락함을 지탱할 수 있다면 세상에 있는 동안에 복받은 가정이지요,

그러나 그것을 지켜 나갈 때 지속가능한 축복이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떠나면 이름만 있고 열매는 없게 됩니다. 그래서 그것은 4글짜로 말하면 유명무실 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기를 인생에 빨간불이 켜질 때 정신 바짝 차리고 주님께로 가까이 나와서 자신의 현주소를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모리아 산의 약속의 말씀을 붙잡고 시내산의 기록된 말씀으로 마음속에 확실하게 새기고 갈보리 산의 주님의 십자가를 향해 가고 있는지 방향을 진단 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잘못가고 있으면 궤도를 수정하여 확신있게 살아 야 할 것입니다.

흉년은 큰 사인입니다. 그러면 주님에게 더 가까이 가서 언약의 말씀을 붙잡고 승리하겠다고 결심을 주님에게 드려야 하는데, 오히려 도망갑니다. 도망가다가 모압지방에 갑니다. 거기를 하나님이 절대 가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그래서 말씀도 무시하고 자기 멋대로 살다가 아들들 죽고, 즐거운 축복을 받는 마누라는 나오미가 아니라 괴로운 인생길인 마라의 인생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죽었습니다. 남은 가족에게 가난만 물려 주고 죽은 것입니다.

보통 사람이 아닌, 그리스도인에게는 자존심이 상할 일입니다. 언약 백성은 어떤 정황에서도 흔들리지 많고 갈보리 산인 주님의 계신 곳을 향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힘들다고 경제 문제가 생겼다고 쉽게 쉽게 살려고 하다가 본인도 죽고, 자식도 죽고 가문이 망하는 일을 한다는 것은 마귀가 좋아하는 일이요, 그리스도인에게는 수치일 것입니다.

 

2. 기억할 곳은 우리 하나님은 차별화될 가능성 있는 한사람은 찾고 있습니다.

 

5:1 같이 읽겠습니다. “ 너희는 예루살렘 거리를 빨리 다니며 그 넓은 거리에서 찾아보고 알라. 너희가 만일 정의를 행하며 진리를 구하는 자를 한사람이라도 찾으면 내가 이 성을 용서하리라. ”

 

주님의 간절한 소원은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은 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을 한사람이 나오면 우리의 모든 상황을 축복의 상황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사사 시대는 그런 사람이 없었습니다.

엘리멜렉인 여호와는 나의 왕이라고 했쟎습니까? 이름은 그럴 듯하나. 현장에 약합니다. 가난이 왔을 때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약하여 멀리 도망가는 사람이 되어 있었습니다. 성경책을 읽지도 않고 지키지도 아니하는 사람들, 레위인, 나실인 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진작 하나님이 쓰시려고 하니 믿음이 있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하나님은 레위인이 아니더라도, 나실인이 아니더라고 그저 하나님의 눈에 믿음이 조금이라도 보이면 사용하던 시대가 사사시대였습니다. 예를들면

에훗은 왼손잡이였습니다. 삼갈은 소모는 막대기를 들고 다니는 사람있습니다. 쇠태우리라는 말입니다. 드보라는 여자입니다. 기드온은 농사지을 때 숨어서 타작하는 겁쟁이입니다. 입다는 기생의 아들입니다.

적군은 쳐들어오는데, 백성들은 삶이 고달파서 부르짖는데, 하나님을 대신하여 구원역사에 뛰어 들 사람이 없습니다. 이름은 그럴듯하게 엘리멜렉, 여호와는 나의 왕, 나오미, 안략 행복 즐거움 그런 복을 갖고 태어났습니다만 하나님의 부르실 때 응답을 하지 아니하니 세상의 미련한 사람을 들어 쓸 수밖에 없습니다.

 

이것은 신약에서 와서 그렇습니다. 고린도 교회를 향하여 성경을 말합니다.

고전 1:26 읽습니다.시작 형제들아 너희를 부리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언는 것들을 책하사 잇는 것을들 폐하려 하시나니 이는 아무 육체라도 하나님 앞에서 자랑하지 못하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이 사람을 사용하는 방법은 사람의 방법과 다릅니다. 스펙있고, 인물좋고, 키가 180이고, 여자는 170이고, 어학 잘하고 컴퓨터 잘하고 얼굴 예쁘고 가문 좋은 사람을 좋아할 수 있으만 하나님의 방법을 전혀 예상외의 사람을 들어서 랜드마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이런 중에서 한 사람은 찾았습니다.

룻기 1:16절 같이 읽습니다. 시작

룻이 이르되 내게 어머니를 떠나며 어머니를 따르지 말고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께서 가시는 곳에 나도 가고 어머니께서 머무시는 곳에 나도 머물겠나이다. 어머니의 백성이 나의 백성이 되고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의 되시리니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 되고, 하나님은 나의 하나님입니다. 라는 고백이 확실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애굽의 모든 장자가 다 죽일 때 이스라엘 백성을 살리렸습니다. 애굽의 군사들이 이스라엘을 공격하러 올 때 그들은 모두 홍해에 빠뜨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40년광야 생활할 때 배고프지 않게끔, 발이 부르트지 않게 인도하시었습니다. 헤스본왕 시혼과 바산왕 옥이 공격해 올때는 벌떼를 보내어 삽시간에 다 흩으셨습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또 있습니까? 그 하나님이 성경을 주시면서 이 말씀대로 살기만 하면 제사장 나라로 만들고 나의 특별화된 소유 다시 말하면 차별화된 축복을 누리게 하시겠나는 것입니다. 이런 확실한 고백을 갖고 있는 사람은 우리 주님은 찾습니다.

이렇게 차별화된 신앙고백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까?예 있습니다. 바로 룻입니다. 룻은 세상적으로는 자랑할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유대인의 입장에서 보면 정말로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유대인이 아침에 일어나면 하나님께 기도하는 제목이 있다고 합니다.

하나님 감사합니다. ‘여자로 태어나지 않은 것을 감사합니다. 이방인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을 감사합니다. 종이 아닌 것을 감사합니다. 룻은 이3가지에 다 걸려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소중한 신앙 고백이 있습니다. “나로 세상에 돌아가라 강권하지 마옵소서

어머니의 하나님이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얼마나 강조했던지 18절에 보니 나오미가 룻이 자이과 함께 가기로 굳게 결심함을 보고 그에게 말하기를 그치니라. 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마음이 결심하는 바를 아십니다. 어누 누구도 말리지 못하는 신앙심과 열정이 있다면 하나님은 반드시 그 사람을 랜드마크로 사용하신다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입니다.

모두가 제 갈길로 갑니다.오르바는 보통사람처럼 자기 인생길을 찾아 갔습니다. 일반사람이 모습니다. 그러나 룻은 죽으면 죽으리다 하고 하나님의 신앙, 아브라함이 붙잡은 신앙, 모세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의 신앙을 붙잡고 죽을 각오하고 확고하게 주님을 따랐습니다.

이런 사람에게는 5가지 축복을 준비하십니다.

때를 따라 주시는 복이 있습니다.

1:22절 같이 읽겠습니다. 나오미가 모압 지방에서 그의 며느리 모압 여인 룻과 함께 돌아왔는데 그들이 보리 추수 시작할 때에 베들레헴에 이르렀더라.

이스라엘 백성에게는 7가지 절기가 있습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오순절, 나팔절, 속죄일, 장막절입니다. 의미를 따지면 유월절은 ,죽고 사는 문제 해결한 날입니다. 무교절은 먹고 사는 문제 해결한날입니다. 초실절은 믿음의 첫 열매를 맺은 날입니다. 네 번째 오순절은 성경을 받은 날입니다. 나팔절은 삶의 현장에서 나팔소리 들으면서 축복을 누리는 절기입니다. 6번째는 속죄일, 주님만나 정결함을 얻는 절기입니다. 마지막 7째는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장막에 들어가서 천년동안 왕 노릇하면서 축복을 누리는 절기입니다. 여기에서 보리 추수하기 시작할 때는 유월절로서 죽고 사는 문제 해결할 날로 50일째되는 날 십계명을 받았는데, 유대인들은 성경을 하나님께 받은 날로서 성경을 읽으면서 하나님과 연애하는 날입니다. 성경을 읽을 때 성령이 임하여 세상에서 맛보지 못하던 주의 축복을 누리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실제적인 체험은 예수님이 십자가에 죽으시고 50일째 부활하심으로 교회가 탄생하였고, 성령의 임재로 축제가 벌어진 날이 되겠습니다.

 

이 놀라운 비밀이 룻에게서 이루어진 징조가 보였습니다. 하나님께서 보리밭에 가게 하셨습니다. 그때 발걸음은 믿음의 랜드마크인 보아스를 만나게 하였고, 보리밭의 로맨스를 누리게 하셨습니다.

 

2) 그 동네 여자와 시어머니에게 큰 칭찬을 받았습니다

4:15읽겠습니다.

이는 네 생명의 회복자 며, 네 노년의 봉양자라 곧 너를 사랑하며 일곱 아들보다 귀한 자부가 낳은 자로다. 룻은 일곱아들보다 더 귀하다고 동네 사람들이 칭찬하고 있습니다.

 

3) 자녀의 축복을 얻었습니다.

4:17절 읽습니다. 시작

그 여인들이 그에게 이름을 주되 나오미가 아들을 낳았다 하여 그 이름은 오벳이라 하였는데, 그는 다윗의 아비인 이새의 아비였더라.

오벳은 종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종의 대열에 족보가 들어갔고, 거기에서 다윗을 나음으로 메시야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하는 중요한 랜드마크를 만든 것입니다.

 

4) 친정집이 덕분에 잘 되었습니다.

이것은 츠측입니다만, 다윗이 나중에 사울왕에게 쫓겨 다니면서 훈련을 받을 때가 있었습니다. 부모님을 고생길에 함께 다니게 할수 없어서 좋은 곳에 모시고 싶었습니다. 그때 어디에 모셨을까요? 바로 모압왕에게 모시어 안정한 곳에 모시게 했습니다. 바로 그 나라가 룻의 나라인데요. 다윗의 할머니 룻의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보아집니다.

 

5. 그리스도의 생명책에 기록되었습니다.

마태복음 1:5-6 보아스는 룻에게서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왕을 낳았더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2019년 칭찬듣는 교회가 되자 깃발을 듣고 출발하고 있습니다. 룻처럼 신앙의 차별화된 신앙으로 칭찬 우리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