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11.3. 어떤 예수님 만나고 싶은 사람 (19:1-10)

 

어떻게 하면 성공 할 수 있습니까? 라고 질문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요새 무엇을 새로 시작하면 열심히 노력해도 성공한다는 확신이 없습니다. 그래서 고민합니까 성공하는 길이 없습니까? 라고 묻습니다. 이때 묻는 사람에게 하는 말은 벤치마킹(benchmarking)하십시오, 말합니다. 스스로 성공하지 못할 때 남이 성공한 것을 보면서 그대로 따라 해보라는 것입니다. 옛날에는 본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모본이다, 그래서 모범상장을 주었습니다. 누구를 본 받으라 그러다가 한때는 모델을 세우라 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요새 와서는 모든 용어가 경제 용어라 사용되고 있습니다. 벤치마킹하라 혼자 스스로 길을 모르면 내가 본받고 싶은 사람을 정해서 그대로 살아 보라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 모델, 벤치 마킹 모두 같은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시급한 것은 성공한 인생이 되고 싶다는 사람은 빨리 좋은 모델을 만들어서 벤치마킹하시여 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가 벤치마킹할 사람이 어디 있습니까?

저는 설교할때마다 거룩한 부담을 안고 있습니다. 우리 교회에서 예배드리는 사람은 다 성공하게 하옵소서, 특히 모두가 성공하게 하옵소서. 꼭 성공하게 하옵소서, 라고 기도합니다. 그리고 이 설교가 우리 교인들인 성공하는데, 도움이 될까 하나님께 질문하면서 설교 준비를 합니다. 꼭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은 벤키 마킹할 때 내인생이 성공한 인생으로 살 수 있을까요?

 

저는 오늘 신중하게 말합니다. 예수님을 벤치마킹 하자고 말하고 싶습니다. 예수님처럼 살아보자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공할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그 누가 복음을 읽어 보면 예수님이 성공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30세에 하나님 나라 왕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런데 전세 하나 얻을 권리금도 없었습니다. 방화동에 상가를 하나 얻으려면 평당 20만원의 월세를 내어야 하는데, 월세 낼 돈도 없어요. 점포 운영비낼 돈도 없어요. 그렇다고 카드도 없이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2000년이 지난 지금 전세계 207개 국가에 예수이름을 가지고 먹고 사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전세계 모든국가 어디서 든지 확실히 성공할 수 이름은 예수 이름 외에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번주간에서 부산에서 wcc 총회가 모이고 있습니다. wcc는 무엇인가 하면 world council of churches 라고 하는 세계의 140개 기독교 국가의 대표들이 1948년부터 모인 의회로서 기독교 올림픽처럼 전세계 기독교인들이 축제를 벌이는 모임입니다.

그 내용은 이렇습니다. 이제 그만 싸우자, 이제 그만 힘자랑하자. 잘살거나 못살거나 우리 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이나. 배운 사람도 못 배운 사람도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이다. 전쟁을 종식하도 싸움을 멈추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가 되자, 이런 뜻에서 모입니다. 1,2차 세계 대전을 끝내면서 이세상은 엄청난 댓가를 지불했습니다. 잘사는 국가는 잘사는 국가 대로, 가난한 국가는 가난한 국가대로 힘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세계 기독교가 모여서 이제는 싸우지 말고 하나가 되자, 오직 , 그리스도로, 그리스도 예수 외에는 해답이 없습니다.

그 해답을 잘 모여 줄곳이 대한민국이 다 그래서 대한민국 부산에서 이대회를 치르고 있습니다.

예수외에 이세상을 치료할 대안이 없습니다. 예수님만이 모든 것에 성공할 수 있는 해답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나의 인생을 다시 설계하고 축복된 인생을 만들려면 예수그리스도 이름으로 벤치 마킹하는 것이 축복될 것입니다. 이것을 전 세계 사람들이 시인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의 어떤 면을 벤치 마킹해야 할 까요?

 

1. 예수님의 부르오션입니다. 레드 오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불루 오션은 선택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세상 사람들이 이것하면 성공한다는 것을 찾지 않으시고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은 것을 찾아서 거기에서 성공하신 것입니다.

누가복음 4: 18절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주의 성령의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이 말씀은 예수님이 이 세상에서 처음 설교한 내용입니다. 그 첫 설교 속에 예수님이 어떻게 사업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인가 하면,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파하게 하려 함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2)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3) 눈먼자에게 다시 보게하면 전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하고, 이 네 가지가 예수님이 선택한 사업의 내용인데, 이것은 그 당시 사람들이 좋아하지 않는 곳이요, 그러니까 이 분야의 사역은 아직 손대지 않은 불루 오션의 분야인 것입니다.

사람들은 돈이 많고 부자와 어울리기를 좋아합니다. 그래야 국물이 라도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요양 보호사들도요, 부자집에 요양보호사로 가면 수입이 괞챦데요, 이게 세상 사람들의 이야기입니다. 학부모들도 부자동네, 공부잘하는 동네아이들하고 사귀어야 된대요, 그래서 사람들이 돈만 벌면, 목동으로 나가서는 강남으로 가려고 합니다. 예루살렘으로 가려고 합니다. 거기서 바리새인 서기관들과 사귀려고 합니다. 그래야 출세합니다. 직장도 대기업으로 공무원으로 가려고 합니다. 그게 불르오션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예루살렘 아닌 갈릴리를 선택하셨습니다. 우리말로 하면 명동아닌 강남 목동이 아닌 강서구 , 김포, 인천을 택한 것입니다. 그게 불르오션입니다. 그리고 부자가 아닌 가난한 사람을 택했습니다. 그들을 부자가 되게 하고 그들을 생활의 어려움에서 자유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래서 4장에 비유를 들 때도 엘리사 시대에 36개월 흉년이 들었고 고통을 당할 때 누가 큰 축복을 받았냐? 오직 시돈에 사는 과부가 축복과 기름이 떨어지지 않고 풍족한 축복을 누렸다는 것입니다. 그 때 많은 문둥병자가 있었지만 수리아 사람 나아만이 치료함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모두 이방인입니다. 이방인은 유대인의 축복을 받을 자격이 없습니다. 그들은 모두 가난하고 질병이 있는 자입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싫어합니다. 그게 불루오션입니다. 사람들이 싫어하지만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을 돌봐주지 않습니다. 아무도 돌봐주지 않으니 경쟁 력이 없는일이요, 그러니 불르우션입니다. 결국 그 일을 통하여 3만에 성공하여 세상에 그 어느 누구도 비교할수 없는 하나님 나라를 만든 것입니다.

오늘 우리는 생존경쟁이 치열한 곳에서 피튀기를 경쟁, 너가 죽어야 내가 사는 그런 것을 택하지 말고 남이 경쟁하지 않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축복의 비밀인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 그러면서 남이 안하는 것, 그리고 꼭 필요한 것 그것을 해야 축복을 받습니다.

이번에 이미지 매이킹을 우리 교회에서 합니다.

사람들의 첫인상을 행복한 인상을 만들어 주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른 교회에서는 안합니다. 교회가 찬송하고 기도하고 예배 드려야지, 세상 일을 교회에서 하면 되나, 그렇게 말할지 모릅니다. 그러나 꼭 해야 합니다. 강남 사람들은 이미지를 바꾸려고 학원에서 돈을 주고 배웁니다. 그러나 우리 동네에서는 돈을 주고 배울 수 없습니다. 그런데 꼭 필요합니다. 가난 한 사람일수록 더 행복한 인상, 행복한 언어를 사용하여야 축복을 더 누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가의 주요 기관인 안정 행정부에서 이 일을 합니다. 이일을 해야 하는데 할곳에 없습니다. 그러면 우리가 하겠습니다 도서관을 통하여 이 일을 합니다.

앞으로는 자녀가 부모를 돌볼수 없습니다. 그래서 국가가 돌보아야 합니다. 국가가 누구를 통하여 이지역의 노인들을 돌보겠습니까? 예 우리가 하겠습니다. 이지역에 꼭 필요한데 아무도 안하니 우리가 여성가족부를 통하여 하는 일을 돌보는 것입니다. 가족이 맛벌이 해야 하는데, 아이를 맞길곳이 없습니다. 어디서 맡아주었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하지요, 강서구청에서 할 일은 우리가 합니다. 이렇게 보면 안정행정부,여성 가족부, 서울시청, 강서구청에서 해야 하는 중요한 일을 이지역에서 아무도 안한다면 우리가 나서서하는 것입니다. 이게 불르 오션입니다. 가장 중요한 일인데, 아무도 안하니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반드시 우리하나님이 축복합니다. 그것은 우리 예수님이 만드셨는데, 그것은 이방인, 가난한자, 환자는 아무도 돌아 보지 아니했는데,우리 예수님이 그 사역을 선택함으로 결국은 전후무후한 성공의 사례를 만든것입니다

 

2. 예수님의 방법은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을 만나주신 것입니다.

19:1-4절을 같이 읽겠습니다. 시작

예수께서 여리고로 들어 지나가시더라 삭개오라 이름하는 자가 있으니 세리장이요 또한 부자가 저가 예수께서 어떠한 사람인가 하여 보고자 하되 키가 작고 사람이 많아 할 수 없어,

앞으로 달려가서 보기 위해 돌무화과 나무에 올라가니

어릴 때 이런 노래를 많이 불렀어요, “보고 싶어 보고 싶어 예수님 얼굴

아는 사람은 2절 까지만 같이 불러봐요 시작

 

1.보고 싶어 보고 싶어 예수님 얼굴 그렇지만 키가 작아 보이지 않아

삭개오는 엉금엉금 올라 갔어요 뽕나무 꼭대기로 올라갔어요

2.잘 보인다 잘 보인다 예수님 얼굴 사랑많은 그 얼굴이 잘도 보인다

삭개오는 살금살금 보고 있어요 뽕나무 가지새로 보고 있어요

 

여기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하는 간절한 모습을 볼수 있지요,

삭개오는 그이름에서 깨끗함,맑음, 순수함, 청백함뜻을 가진 이름인 것을 보면 부모님이 신앙생활 잘하신 것 같습니다. 자녀를 세속에 물들지 않고 깨끗하고 맑고 순수하게 키우고 싶은 것입니다. 그러던 그가 점점 커가면서 세상을 보니까 순수하고 맑고 깨끗하게 신앙생활 한다고 행복한 것이 아닌 것 같아요, 세상을 살아가려면 돈이 있어야 해요, 그래서 돈을 벌어야 해요, 수단과방법을 가리지 말고 돈을 벌어야 해, 돈을 벌려면 돈을 많이 만질 수 있는 직장을 택하에, 그리고 돈을 많이 많이 벌려면 그 직장에서 top, 제일 높은 사람이 되어야 해, 라고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생각대로 돈을 많이 취급하는 세무서 직원이 되었고, 나중에는 세무서장이 되었습니다. 돈도 많이 벌고 성공도 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에 행복이 없습니다. 송충이는 솔잎을 먹어야 하듯이 하나님 믿는 사람은 성경대로 살아야 해, 성경대로 살려면 성경대로 사는 사람을 만나야 해, 그 성경대로 사는 사람이 있는데, 예수님이시라는 거요, 그래서 예수님을 꼭 만나 뵈어야겠다고 생각했고, 예수님을 한번만이라고 만나게 해달라고 기도한 것이지요, 그렇다고 직장 다니는 사람이 직장을 포기하고 만나러 갈수는 없는 일이고 그래서 예수님이 이동네에 오시게 해 달라고 기도한 것이지요, 하나님이 응답하셔서 드디어 예수님이 이곳을 지나간다는 것입니다. 얼마나 흥분했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지나가는 곳에 맨앞에 가서 준비하려고 했는데, 하필 그때 부하들이 결제할 것이 있다고 하여 결제를 마치고 예수님 이 지나간다는 곳으로 가보니 아미 사람들이 가득와있었습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사람들이 가득해서 예수님을 못보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갈수 도 없지, 키도 작아 볼수도 없지, 그래서 옆을 보니 돌무화과나무가 있었어요. 그래서 세무서장이라는 간판을 내려놓고 예수님 얼굴 보려고 돌무화과나무에 올라가서 뚫러지게 예수님을 처다 보았어요, 그리고 예수님이 말씀하시면 아멘 했어요, 돌무화과 나무에서 아멘 자꾸 그렇게 하는 것입니다.

아멘 아멘 하는 소리가 나는 쪽을 쳐다보니 어떤 사람이 나무에 앉아서 아멘 아멘 하는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그에게 내려오라, 너는 내가 찾는 사람이다. 너는 아브라함의 자손이다. 나는 잃어버린 자를 찾으러 왔다. 오늘 너희집에 머물러야 하겠다, 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사케오는 놀랐습니다. 부리나케 내려와서 즐거운 마음으로 예수님을 집으로 영접했습니다.

그리고 하는 말이 저가 남을 속여서 빼앗은 것이 있으면 4배나 갚겠습니다. 그리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저의 재산을 절반을 내놓겠습니다. 라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게 진정한 하나님 나라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수님을 만나고 싶어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말씀대로 살고 싶지만, 현실은 돈입니다. 그래서 수단 과 방법을 다해 살지만 마음은 가난합니다. 내 물질 반이라고 팔아서 가난한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남을 속인 있으면 4배로 갚겠습니다. 누가 그렇게 시킨 것 아닙니다. 본인 스스로 그렇게 결단한 하고 믿음 대로 살겠다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찾아내서 그의 소원을 성취하게 이루어 주는 것입니다.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말씀을 갈급한 사람을 찾는 것이지요,

 

여기에서 삭개오는 아아아아와의 법칙에 적합한 사람입니다.

1) ,, 아브라함의 축복의 통로입니다. 9절에 이사람도 아브라함 자손이라고 인정합니다.

2) .. 앞에 앉아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때는 차선책으로 잘보이는 곳에 올라갔습니다.

3) .. 자꾸 아멘 하면서 예수님의 마음을 감동시켰습니ᅟᅡᆮ.

4) .. 깨달음의 아입니다. 저의 소유를 절반을 가난한 자에게 주겠습니다. 이것을 깨달은 것은 하나님의 축복입니다. 행복은 많이 움켜 쥐는 것이 행복이 아니라 가난한 자에게 나누어 주는 것이 행복이라는 것을 깨달은 것입니다.

5) ,, 사캐오야 속히 내려오라 너희집에 내가 오늘 머물러야 하겠다,너무 너무나 큰 행복을 누리게 된 것입니다.

3. 가족을 구원하십니다.

5절 말씀 같이 읽습니다. 시작 예수께서 그곳에 이르사 쳐다보시고 이르시되 삭개오야 속히 내려오라 내가 오늘 네 집에 유하여야 하겠다. 하시니

예수님은 삭개오를 보면서 그의 가정을 구원할 결심을 하신 것입니다.

19:9절 같이 읽습니다. 시작 예수께서 이르시되 오늘 구원이 이집에 이르렀으니 이 사람도 아브라함의 자손이로다.

아브라함 한사람을 구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를 통하여 가족을 구원하는 것입니다.

저는 우리 성도들이 한 사람을 보면서 전제 차족의 복의 근원으로 생각합니다. 저 한사람의 축복의 통로입니다. 저 한사람의 구원으로 인하여 온가족의 구원의 역사가 일어나게 하옵소서,

특히 어머니들은 가정의 축복의 제사장입니다. 어머니가 얼마나 믿음으로 기도하는가 하는 것은 가정이 영적으로 깨어 있고, 영적은 축복을 누리는가 하는 것의 열쇠입니다.

예수님께서 그래서 울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어머니들의 주특기는 우는 것입니다. 그래서 울어야 합니다. 너자신을 위하여 울고 자녀들을 위하여 울라는 것입니다. 믿음이 잃어 버렸으면 기도하면, 울어야 합니다. 신앙의 길을 잃어버렸으면 울면서 기도할 것입니다 인자가 온 것을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려 함이니라.

반드시 잃어버린 자를 구원하시는 것이 우리 주님이 오신 목적입니다.

정리하겠습니다.

1)남의 하는 자리 빼앗으려고 바둥바둥 하지 말고 남이 하지 않하는 길이 축복의 길입니다. 불르오션

2) 예수님을 꼭 만나고 싶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을 꼭 만나주어야 합니다.

3)그를 통하여 가족까지 구원하는 것이, 또한 그를 통하여 잃어버린 백성을 찾는 것이 주님의 사역의 방법이었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아멘